Quest

[과제] 조건문

_유니 2023. 4. 4. 18:50

문제1 - 학점 계산하기

학생의 점수를 기반으로 학점을 출력하는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른다.

- 90점 이상 : "A"

- 80점 이상 90점 미만 : "B"

- 70점 이상 80점 미만 : "C"

- 60점 이상 70점 미만 : "D"

- 6점 미만 : "F"

점수는 변수(int score)로 지정하고, 해당 변수를 기반으로 학점을 출력하자.

package cond.ex;

public class Scor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 85;

        if (score >= 90) {
            System.out.println("학점은 A입니다.");
        } else if (score >= 80) {
            System.out.println("학점은 B입니다.");
        } else if (score >= 70) {
            System.out.println("학점은 C입니다.");
        } else if (score >= 60) {
            System.out.println("학점은 D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학점은 F입니다.");
        }
    }
}

 

실행 결과


문제2 - 거리에 따른 운송 수단 선택하기

주어진 거리에 따라 가장 적합한 운송 수단을 선택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른다.

- 거리가 1km 이하이면 : "도보"

- 거리가 10km 이하이면 : "자전거"

- 거리가 100km 이하이면 : "자동차"

- 거리가 100km 초과이면 : "비행기"

거리는 변수(int distance)로 지정하고, 해당 변수를 기반으로 운송 수단을 출력하자.

package cond.ex;

public class Distanc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distance = 25;

        if (distance <= 1) {
            System.out.println("도보를 이용하세요.");
        } else if (distance <= 10) {
            System.out.println("자전거를 이용하세요.");
        } else if (distance <= 100) {
            System.out.println("자동차를 이용하세요.");
        } else {
            System.out.println("비행기를 이용하세요.");
        }
    }
}

 

실행 결과


문제3 - 환율 계산하기

특정 금액을 미국 달러에서 한국 원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환율은 1달러당 1300원이라고 가정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른다.

- 달러가 0 미만이면 : "잘못된 금액입니다."

- 달러가 0일 때 : "환전할 금액이 없습니다."

- 달러가 0 초과일 때 : "환전 금액은 (계산된 원화 금액)원입니다."

금액은 변수(int dollar)로 지정하고, 해당 변수를 기반으로 한국 원으로의 환전 금액을 출력하자.

package cond.ex;

public class ExchangeRat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dollar = 10;

        if (dollar < 0) {
            System.out.println("잘못된 금액입니다.");
        } else if (dollar == 0) {
            System.out.println("환전할 금액이 없습니다.");
        } else {
            int won = dollar * 1300;
            System.out.println("환전 금액은 " + won + "원입니다.");
        }
    }
}

 

실행 결과


문제4 - 평점에 따른 영화 추천하기

요청한 평점 이상의 영화를 찾아서 추천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 어바웃타임 - 평점 9

- 토이 스토리 - 평점 8

- 고질라 - 평점 7

평점 변수는 double rating을 사용하세요. if문을 활용해서 문제를 풀자.

package cond.ex;

public class MoveRat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rating = 7.1;

        if (rating <= 9) {
            System.out.println("'어바웃타임'을 추천합니다.");
        }
        if (rating <= 8) {
            System.out.println("'토이 스토리'를 추천합니다.");
        }
        if (rating <= 7) {
            System.out.println("'고질라'을 추천합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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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5 - 학점에 따른 성취도 출력하기

String grade라는 문자열을 만들고, 학점에 따라 성취도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각 학점은 다음과 같은 성취도를 나타낸다.

- "A" : "탁월한 성과입니다!"

- "B" : "좋은 성과입니다!"

- "C" : "준수한 성과입니다!"

- "D" : "향상이 필요합니다!"

- "F" : "불합격입니다!"

- 나머지 : "잘못된 학점입니다!"

switch문을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자.

package cond.ex;

public class GradeSwitch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rade = "B";

        switch (grade) {
            case "A":
                System.out.println("탁월한 성과입니다!");
                break;
            case "B":
                System.out.println("좋은 성과입니다!");
                break;
            case "C":
                System.out.println("준수한 성과입니다!");
                break;
            case "D":
                System.out.println("향상이 필요합니다.");
                break;
            case "F":
                System.out.println("불합격입니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잘못된 학점입니다.");
        }
    }
}

 

실행 결과


문제6 - 더 큰 숫자 찾기

여러분은 두 개의 정수 변수 a와 b를 가지고 있다. a의 값은 10이고, b의 값은 20이다.

삼항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숫자 중 더 큰 숫자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자.

package cond.ex;

public class CondOp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0;
        int b = 20;

        int max = (a > b) ? a : b;

        System.out.println("더 큰 숫자는 " + max + "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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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7 - 홀수 짝수 찾기

정수 x가 주어지면 x가 짝수이면 "짝수"를, x가 홀수이면 "홀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삼항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package cond.ex;

public class EvenOdd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2;

        String result = (x % 2 == 0) ? "짝수" : "홀수";
        // 참고로 % 2를 사용하면 홀수, 짝수를 쉽게 계산할 수 있다.

        System.out.println("x = " + x + ", " + resul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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