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션
메모리상에서 자료를 구조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자료구조라 일컫는데
컬렉션은 자바에서 제공하는 자료구조를 담당하는 프레임워크
* java.util 패키지에 포함되며,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형화된 방법으로 다양한 컬렉션 클래스 이용 가능
컬렉션의 장점
1. 저장하는 크기의 제약이 없다
2. 추가, 삭제, 정렬 등의 기능 처리가 간단하게 해결된다
- 자료를 구조적으로 처리하는 자료구조가 내장되어 있어 알고리즘 구현이 필요 없음
3. 여러 타입의 데이터가 저장 가능하다
- 객체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기본 자료형을 저장해야 하는 경우 Wrapper 클래스 사용
컬렉션의 주요 인터페이스
list
자료들을 순차적으로 나열한 자료구조로 인덱스로 관리되며, 중복해서 객체 저장 가능
구현 클래스로 ArrayList와 Vector, LinkedList가 있음
List 계열 주요 메소드
ArrayList
List의 후손으로 초기 저장 용량은 10으로 자동 설정되면 따로 지정도 가능
저장 용량을 초과한 객체들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늘어나며 고정도 가능
동기화(Synchronized)를 제공하지 않음
* 동기화 : 하나의 자원(데이터)에 대해 여러 스레드가 접근하려 할 때 한 시점에서 하나의 스레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Comparable, Comparator
Comparable | Comparator | |
패키지 | java.lang | java.util |
사용 메소드 | compareTo() | compare() |
정렬 | 기존의 정렬 기준을 구현하는데 사용 | 그 외 다른 여러 기준으로 정렬하고자 할 때 사용 |
사용법 | 정렬하고자 하는 객체에 Comparable를 상속받아 compareTo()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해 기존의 정렬 기준 재정의 -> 한 개의 정렬만 가능 | vo 패키지 안에 필요한 정렬 기준에 맞춘 클래스들을 생성하고 Comparator를 상속받아 compare()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해 기존의 정렬 기준 재정의 -> 여러 개의 정렬 가능 |
Collections.sort()
Collections.sort(List<T> list) -> T 객체에 Comparable을 상속받아 compareTo 메소드 재정의를 통해 정렬 구현
Collections.sort(List<T> list, Comparator<T> c) -> 지정한 Comparator 클래스에 의한 정렬
set
저장 순서가 유지되지 않고, 중복 객체도 저장하지 못하게 하는 자료 구조
null도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1개의 null만 저장
구현 클래스로 HashSet, LinkedSet, TreeSet이 있음
set 계열 주요 메소드
기능 | 메소드 | 리턴타입 | 설명 |
객체 추가 |
add(E e) | boolean | 주어진 객체를 맨 끝에 추가 |
addAll(Collection<? extends E> c) | boolean | 주어진 Collection 타입 객체를 리스트에 추가 | |
객체 검색 |
contains(Object o) | boolean | 주어진 객체가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 |
iterator() | Iterator<E> | 저장된 객체를 한번씩 가져오는 반복자 리턴 | |
isEmpty() | boolean | 컬렌션이 비어 있는지 조사 | |
size() | int | 저장되어 있는 전체 객체수를 리턴 | |
객체 삭제 |
clear() | void | 저정된 모든 객체를 삭제 |
remove(Object o) | boolean | 주어진 객체를 삭제 |
HashSet
Set에 객체를 저장할 때 hash 함수를 사용하여 처리 속도가 빠름
동일 객체뿐 아니라 동등 객체도 중복하여 저장하지 않음
LinkedHashSet
HasgSet과 거의 동일하지만 Set에 추가되는 순서를 유지한다는 점이 다름
Enumeration, Iterator, ListIterator
컬렉션의 저장된 요소를 접근하는데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 Enumeration : Iterator의 구버전
- ListIterator : Iterator를 상속받아 양방향 특징
* 상속 구조 때문에 iterator() 메소드는 List와 Set 계열에서만 사용
-> Map의 경우 Set 또는 List화 시켜서 iterator()를 사용해야 함
주요 메소드
Iterator<E> | boolean hasNext() | 앞에서부터 검색 |
E next() | ||
ListIterator<E> | boolean hasNext() | 앞에서부터 검색 |
E next() | ||
boolean hasPrevious() | 뒤에서부터 검색 | |
E previous() |
Map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키와 값은 모두 객체
키는 중복 저장을 허용하지 않고(Set방식), 값은 중복 저장 가능(List 방식)
키가 중복되는 경우, 기존에 있는 키에 해당하는 값을 덮어 씌움
구현 클래스로 HashMap, HashTable, LinkedHashMap, Properties, TreeMap이 있음
Map 계열 주요 메소드
HashMap
키 객체는 hashCode()와 equals()를 재정의해 동등 객체가 될 조건을 정해야 함
때문에 키 타입은 hasgCode()와 equals() 메소드가 재정의되어 있는 String 타입을 주로 사용
ex) Map<K, V> map = new HashMap<K, V>();
Properties
키와 값을 String 타입으로 제한한 Map 컬렉션
주로 Properties는 프로퍼티 파일을 읽어 들일 때 주로 사용
프로퍼티(*.properties) 파일
- 옵션정보, 데이터베이스 연결정보, 국제화(다국어) 정보를 기록하여 텍스트 파일로 활용
-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변경이 잦은 문자열을 저장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유지보수를 편리하게 만들어 줌
- 키와 값이 '=' 기호로 연결되어 있는 텍스트 파일로 ISO 8859 문자셋으로 저장되고,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로 변환되어 저장
메소드
MVC 패턴
각 클래스마다 역할을 부여해서 작업 => 유지보수 용이
- M (Model) : 데이터를 담담하는 역할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
- V (View) : 화면을 담당하는 역할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시각적인 요소 -> 출력문, 입력문)
- C (Controller) :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처리한 후 그 결과를 전달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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